내일을 준비하자 금융 경제 재테크 저축생활 지식 정보

직장인을 위한 재테크 종류, 1억모으기 저축하는 방법 노하우 본문

금융정보

직장인을 위한 재테크 종류, 1억모으기 저축하는 방법 노하우

(・ิω・ิ내일을 준비하자 2020. 12. 7. 11:54
반응형

직장인을 위한 재테크 종류, 1억 모으기 저축하는 방법 노하우

회사 다니면서 일에 치여, 상사 눈치보며 힘들게 사회생활하면서 '그냥 확 회사 때려치우고 싶다' 생각한 적도 있으실 거라 생각해요. 어떻게 하면 직장 생활하는 동안의 고생과 노력의 눈물을 전부 보상받을 수 있을까요?

 

첫 회사에 신입사원으로 입사를 해서 받는 첫월급은 대부분의 신입사원 분들께서 처음 만져보는 큰 돈일 것입니다. 통장에 몇 백만 원의 돈이 들어온 순간 꽤 든든해지고, 마음도 충만해지죠.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직장인 재테크를 시작해야 합니다.

 

만약 신입사원 시절을 이미 지나 직장생활을 한지 수년이 흘렀는데도 아직 통장 잔고가 늘어나지 않는다면 더 늦기 전에 빠르게 저축하는 방법을 실천해서 종잣돈 1억 모으기도 성공하고, 내 집도 장만하고, 결혼자금이나 노후자금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종잣돈 1억부터 모으도록 해 봅시다. 1억이라는 돈의 의미는 사람마다 다르게 느낄 수 있습니다. 대부분 직장인들은 1억이 큰돈으로 느껴질 것입니다. 월급에서 한 푼 쓰지 않고 3년은 꼬박 모아야 모을 수 있는 돈이니까요.

 

억(億)은 한자를 보면 왼쪽에 사람 인(人) + 오른쪽에 뜻 의 (意) 가 합쳐진 글자입니다. 사람이 1억이라는 돈으로 어떠한 뜻을 세울 수 있기에 충분한 돈이어서 이런 한자가 만들어지지 않았나 생각해 봅니다.

 

종잣돈 1억이 있으면 사업을 시작해 볼 수도 있고, 1억을 굴려서 10억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연봉별로 1억 모으기를 위한 저축비율이 다소 차이가 있을 수는 있겠지만, 연봉보다 더 중요한 것은 소비 지출 비율입니다. 소비 지출 비율이 적은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빨리 1억 만들기에 성공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오늘은 직장인 재테크 종류와 빠르게 1억모으기 저축하는 방법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 보도록 할게요.

▶1억 모으기 위한 재테크 방법 7가지

1) 목적을 갖고 저축 시작하기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멀리 내다보고 재무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의 삶이 하루살이가 아니듯 적어도 수십 년의 세월을 이 땅에서 살다 가야 합니다. 아무 목표도 갖지 않고 저축을 하는 것보다는 뚜렷한 목표를 갖고 머지않아 이루어질 그 목표를 위해 재테크를 시작해야 합니다.

 

월급의 몇 프로 저축하기, 1년에 2000만원 저축하기, 혹은 1년에 3000만 원 저축하기, 한 달 200만 원 저축하기, 월급 180만 원 저축하기 등 이런 목표도 좋지만, 저축을 하는 이유를 먼저 정한 후에 이러한 프로젝트를 실천하는 것이 훨씬 효과가 좋습니다. 

 

1년 안에 1000만원으로 단기 유학자금 마련하기, 2년 안에 3000만 원 원룸 전세자금 마련하기, 3년 안에 대출 60% 받아서 내 집 마련하기와 같은 목표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2) 적금 비교 후 가입하기

적금을 가입할 수 있는 곳은 은행, 저축은행, 신협, 새마을금고, 농협 등입니다. 온라인으로 적금 금리 비교를 해 보신 후에 이자율과 우대이자율을 계산 잘해서 적금에 가입을 하도록 합니다.

 

적금은 안전자산을 만들기에 가장 좋은 금융상품입니다. 본인의 재테크 가능금액의 절반 이상 하시고, 금융사는 시중은행보다는 저축은행이나 신협, 새마을금고 등을 활용하신다면 좀 더 높은 수익을 올릴 수가 있습니다.

 

요즘 금리가 많이 낮아져서 큰 차이는 없으나, 월 100만원을 1년 동안 저축한다고 가정할 때 연 1% 은행 적금보다 연 2.5% 저축은행 적금이 약 8만 원 정도 더 이자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물론 이보다 더 세수수령액이 클 수도 있습니다. 은행 적금 비교 사이트를 통해서 비교해 본 후에 스마트폰으로 가입을 하세요. 인터넷 또는 스마트폰으로 가입하면 약간 더 우대이율을 적용받습니다.

 

3) 비과세 상품 찾아보기

이자소득에 대한 이자과세가 15.4% 적용되는데요. 만기 시에 이자가 6만 5천 원 발생을 했다고 해서 65,000원을 고스란히 다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모든 금융상품에는 이자소득세가 붙게 되는데요 이자소득세를 내지 않고 이자 전액을 다 받을 수 있는 상품만 찾아서 가입을 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보통 그런 상품들은 상품명에 비과세, 소득공제, 절세 등의 이름이 붙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과세 적금, 비과세 저축, 비과세 연금보험 등의 상품이 조건만 맞춘다면 절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금융상품들입니다. 이자에 대한 세금 한 푼도 내지 않아도 되며 고스란히 돌려받을 수 있으므로 이런 재테크 종류 상품에 눈길을 주고 찾아보는 것이 돈을 잘 모을 수 있는 비결입니다. 

 

4) 보험 리모델링하기

아직 보험가입을 안했다면 꼭 필요한 보험 하나두 개 정도는 가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보험을 너무 많이 가입을 했거나 보험상품이 오래된 상품이라 보장내용이 부족하다면 보험 리모델링을 해서 보험료는 줄이고 보장은 넓히는 것을 추천합니다. 

 

보험료 때문에 불필요한 초과지출이 나갈 때가 많거든요. 저도 5년 전쯤 보험 리모델링을 한 후 보험료를 꽤 줄일 수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 보험으로 보험을 가입했더니 보험료가 확연히 줄더군요. 요즘은 암보험, 실손보험, 종신보험, 운전자보험 등 정말 보험 종류가 다양해서 어떤 보험상품에 가입을 하는 것이 좋을지 망설여지기도 하는데요. 

 

보험은 저축이 아니기에 만약을 대비하는 상비약이라 생각하시고 꼭 필요한 보험만 가입하셔서 보험료를 줄이세요. 저는 저는 암보험은 따로 가입하지 않고, 실손보험에 암보험을 특약으로 넣었습니다. 꼭 필요한 보장은 특약으로 넣어서 보험 개수를 줄이고 보험료를 절감할 수가 있습니다.

5) 지출통장 분산하기

통장을 분산해서 돈관리를 하게 되면 불필요한 지출을 막을 수가 있습니다. 식비 통장, 공과금 통장, 적금 및 보험, 재테크 통장, 통신비나 교통비 등 기타 통장, 비상금 및 경조사 통장 등 본인에게 필요한 통장을 3-4개 정도 만들어 놓으세요.

 

그리고 월급을 받게 되면 이 통장으로 한 달 사용할만큼의 돈을 이체해 놓도록 합니다. 월급날이 되면 자동이체로 각 계좌로 송금되는 시스템을 만들어 놓으면 편합니다.

 

6) 1년 예산 짜기

작년 한해 1년 동안 쓴 공과금 내역이라든지, 신용카드 내역을 살펴본 후 총지출금액을 살펴보세요. 생각보다 불필요한 곳에 지출을 많이 한 내역도 있을 것이고, 조금 더 아껴 쓸 수 있는데 과소비를 한 곳도 확인이 될 것입니다. 작년 지출을 토대로 하여 조금 더 절약하여 지출 항목을 정해 놓는 것입니다. 

 

만약 작년에 식비로 1년에 1200만 원을 썼다면 12개월로 나누면 100만원씩일텐데요. 이보다 조금 더 적은 금액으로 한 달 식비 금액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공과금도 마찬가지입니다.

 

줄일 수 있는 부분은 줄여가면서 1년 예산을 짠 후에 매 달 실천하면 됩니다. 작년을 토대로 하는 것이 어렵다면 지난 달을 토대로 하셔도 좋습니다. 지난달보다 10% ~ 20% 정도 지출금액을 줄이도록 노력하는 것이지요.

 

지출예산과 마찬가지로 저축예산도 잡아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재테크 종류를 잘 활용해서 저축 예산도 잡아보는 것입니다. 10~20% 줄인 금액으로 적립식 펀드에 가입을 하거나 청약통장을 하나 개설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7)펀드나 주식 투자하기

재테크 종류에는 펀드와 주식투자도 포함이 됩니다. 적립식 펀드는 월 10만 원 정도의 소액으로도 충분히 재테크가 가능하며 간접적으로 투자를 하는 금융상품이기 때문에 3년 이상 꾸준하게 투자를 할 경우 손해도 적고 이윤도 좋은 편입니다. 주식투자는 어렵게 느껴지기도 할 텐데요 첫 시작은 비상금이나 보너스 등으로 시작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요즘 모의주식프로그램도 있고, 책을 통해서도 배울 수 있으므로 틈틈이 시간 날 때 공부해 가면서 100-200만 원 정도의 소액으로 투자를 시작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취미활동이나 어학공부로 한 달에 10만 원 정도 지출한다 생각하고 주식에 투자를 해 보는 것이지요. 

 

단 1%의 손실도 싫은 분이라면 안전하게 적금만 활용해서 저축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월10만원씩 1-2년 정도 학원 다닌다 생각하고, 혹시 잘못되어 손실을 보더라도 괜찮은 분들이라면 투자 공부한다 생각하고 주식에도 관심을 가져본다면 돈을 모을 수 있는 다양한 시야를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오늘은 직장인 재테크 종류와 1억모으기 위한 방법 몇 가지를 알려드렸습니다. 돈 1억을 모으려면 저축을 많이 해서 단기간 달성을 하거나, 저축금액이 적어서 오래 걸릴지라도 성실하다면 가능합니다. 

 

3년에 혹은 5년에 1억모으기를 위한 준비를 하고자 한다면 저축이 중요한 만큼 잔고 내에서만 소비를 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그래야 초과 지출이 생기지 않고 1억 모으기를 달성할 때까지 꾸준히 유지를 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다른 글 더보기>

2020/10/15 - [분류 전체보기] - 종신보험이란 무엇일까? 필요성 및 장단점, 생명보험과의 차이 모두 정리

2020/10/09 - [분류 전체보기] - 주식 처음 시작하는법 - 증권사 계좌 개설 통장 만들기 이렇게 하자

2020/10/07 - [분류 전체보기] - 5년에 1억모으기 포트폴리오 목돈 마련하는 재테크 종류 추천

2020/10/05 - [분류 전체보기] - 40대 50대 노후준비, 나와 가족을 위한 부자되는법 7원칙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