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을 준비하자 금융 경제 재테크 저축생활 지식 정보

1억 2억 3억 4억 대출, 그리고 30년 상환 본문

금융정보

1억 2억 3억 4억 대출, 그리고 30년 상환

(・ิω・ิ내일을 준비하자 2022. 4. 5. 12:39
반응형

30년 상환하는 상품은 주택담보대출이 유일무이합니다.   빚의 종류 중에서 가장 나중에 갚아도 되는 빚이고 장기로 갚더라도 나쁘지 않은 빚에 속하기도 합니다.  물론, 빚은 빚이니 여유만 된다면 하루라도 빨리 빚 청산을 하는 것이 제일 좋겠죠. 

 

주택을 구입할 때 30년 장기로 주택담보대출(모기지론,보금자리론,디딤돌 등)을 70% 정도 받아서 구입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최근에는 정부의 부동산 규제로 인하여 행정구역별로 대출 조건이나 한도가 너무 달라 잘 체크를 해야 합니다. 

 

본인 신용도와 부채여부, 규제지역, 조정지역 등에 따라서도 대출가능한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대출받을 때 꼼꼼하게 확인하신 후 진행을 하셔야겠습니다. 

 

똑같은 돈을 빌렸다해도 대출금리, 고정금리, 변동금리와 대출을 갚는 방식에 따라서 이자율의 차이는 큽니다.  원리금균등상환은 원금은 납입회차가 뒤로 갈수록 늘어나고, 대출이자는 납입회차가 뒤로 갈수로 줄어드는 방식이기에 대출실행을 한 초창기에 원금보다 대출이자를 많이 내게 됩니다.

 

대출이자 계산기로 계산해보시고 자세하게 월불입금과 총이자, 총 납입해야 할 금액을 확인해 보세요. 만약 조기에 대출상환을 할 계획이 있다면 원리금균등상환보다는 원금균등상환이 이자부담을 줄이는 데는 유리합니다. 

 

오늘은 1억 2억 3억 4억을 대출했을 때 30년 상환시 갚아야 하는 금액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억 2억 3억 4억 대출했을 때 월 상환금액은?

1억 대출, 그리고 30년 상환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3.24%로 적용했을시,  1억 대출을 받았을 경우 원리금 균등상환, 원금균등상환으로 분할 상환하는 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2억 대출, 그리고 30년 상환

3.24% 적용, 2억을 대출했을 경우 30년 분할상환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매달 80만원대를 납입해야 합니다. 

 

3억 대출, 그리고 30년 상환

3억을 대출받았을 때는 100만원이 넘어갑니다.  약 130만 원 정도의 돈을 매달 납입하셔야 합니다.

 

4억 대출, 그리고 30년 상환

4억을 대출받으면 월 상환금액은 160~170만원대로 예상할 수 있겠습니다. 

 

 

마무리하며 

내집내 집 없이 월세와 전세로만 살았던 사람이라면 하루라도 빨리 내 집 마련을 하는 것이 목표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사람마다 생각은 다 다르겠으나 내 집을 구입하여 주거안정을 찾는 것은 중요한 일이긴 합니다.   

 

전세나 월세 살다보면 내 집 없는 것이 불안해지기도 하고 끊임없이 오르는 주변의 집값을 보고 있자니 더 늦기 전에 나도 집을 사야 할 것 같기도 하고.  여러 가지 이유에서 대출을 이용해서 아파트나 주택을 구입하곤 합니다. 

 

30년씩이 저 돈을 갚을 생각을 한다면 벌써부터 답답해질텐데요.  10년이나 20년 만에 상환을 한다면 이자로 내는 금액은 줄어들 수 있으나 월불입금이 상당히 커지게 됩니다.  주택담보대출은 30년 상환을 기본으로 하고 언제든지 여윳돈이 생기면 중도상환을 하여 원금을 갚는 방식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상 집을 매입하는데는 저마다 이유가 다 다릅니다.  구입 목적이 실거주이기도 하고, 실거주 후 시세차익에 목표를 두기도 합니다.  혹은 임대수익을 얻기 위한 분들도 있습니다. 

 

때마침 나온 적당한 집이 있는데 내집마련의 기회를 놓친다면 그것도 후회할 일이기도 하지요. 돈이라는 게 저축하고 불려 나가는 데는 어려움이 있지만, 지출하는 건 금방입니다.

 

내집마련을내 집 마련을 위해 장기대출을 받게 되면 대출금을 갚기 위해서라도 돈을 허투루 쓸 수가 없게 됩니다. 정기적인 월소득이 있으시다면 재정형편에 맞게 주택담보대출을 잘 이용해서 내 집 마련을 해 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주변에 다들 본인 명의의 집도 있고, 차도 좋고, 가진 것이 많아 보여도 어떤 경우에서든지 자신의 현재 재무상황에 맞게 재테크를 하든지 대출을 받든지 해야 할 것입니다. 

 

더 읽어보기 

2022.04.04 - [금융정보] - 신혼부부 한달 생활비 줄여 저축액 10배로 늘리기

 

신혼부부 한달 생활비 줄여 저축액 10배로 늘리기

평범한 사람이 경제적 자유를 누리기 위한 조건은 현재 보유 중인 빚을 전부 상환하여 1) 재정적자를 해결하고 2)저축액을 늘려서 재산을 키우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마음과 행동에

prepare77.tistory.com

2022.03.31 - [분류 전체보기] - 20대 적금 추천 - 금리 높은 특판을 잡아라!

 

20대 적금 추천 - 금리 높은 특판을 잡아라!

20대 사회초년생 및 대학생이라면 적금에 가입을 할 때에도 금리 높은 특판 상품 및 세금 절세상품을 잘 골라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돈을 모으기 위한 목적이나 마땅히 그래야 합니다. 요즘

prepare77.tistory.com

2021.04.09 - [분류 전체보기] - 새희망홀씨 대출 일용직 가능 여부, 자격조건과 한도 총정리

 

새희망홀씨 대출 일용직 가능여부, 자격조건과 한도 총정리

새희망홀씨 대출에 대해서 정리할게요. 새희망홀씨 대출 일용직 가능 여부와 자격조건, 그리고 한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은 그냥 먹고만 사는데도 빚이 수천만 원은 기본이고, 1억 원

prepare77.tistory.com

2021.04.05 - [금융정보] - 빚 갚기 시작! 좌절하지 말고 빠르게 대출 갚는 법

 

빚 갚기 시작! 좌절하지 말고 빠르게 대출 갚는법

빚 갚기 참 힘든 세상입니다. 하지만 마음만 먹으면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빨리 빚도 갚을 수 있습니다. 요즘 20대 들은 성인이 되자마자 빚을 지고 살아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학 등록금 대

prepare77.tistory.com

 

반응형
Comments